안녕하세요
한영키의 스킬북, 책주인 한영키입니다.
오늘은 따라가기 (FollowMe) 명령어를 활용한 회전형 입체도형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팔로우미'라고 불리는 명령어로 회전형 도형을 만들 때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이니,
천천히 따라 해 보시면서 숙달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FollowMe (따라가기)
팔로우미 명령어는 큰 도구 세트 중간 즘 Push&Pull 기능 밑에 위치해 있습니다.
명령어에 마우스를 대보면 '선택한 면에서 경로를 따릅니다'라고 설명이 보입니다.
(스케치업 한글판 기준 설명입니다.)
이 설명을 풀어 보자면,
팔로우미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하나는 명령을 따라가는 면과, 나머지 하나는 명령을 이끄는 선(경로)
이렇게 두 가지가 충족되어야 실행되는 명령어입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제가 뷰포트의 z 축에 접하게 직각삼각형을 그렸고, 그 아래로 z 축을 원점으로 하는 원을 그려놨습니다.
직각삼각형이 1번, 원이 2번이라 하고 설명드리겠습니다.
1번이 명령을 따라가는 주객체인 면이고, 2번이 객체가 따라가게 될 경로입니다.
1번이 2번의 동그란 선을 따라 회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제부터 제가 직각삼각형을 회전해 원뿔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팔로우미 명령어는 사용하는 순서를 잘 기억해야 합니다.
' 선 (경로) → 명령어(FollowMe) → 면 (객체) '
1. 먼저 따라갈 경로를 선택합니다.
2. 명령어(FollowMe)를 클릭합니다.
3. 명령어가 적용될 면을 클릭합니다.
위 순서대로 진행해야 명령어가 제대로 작동하니 잘 기억해 주셔야 됩니다.
여기서는 원을 먼저 클릭(1)한 뒤 명령어를 누르고(2) 직각삼각형 면을 클릭(3)해 원뿔을 만들어줍니다.
완성된 원뿔을 살펴보겠습니다.
만들어진 원뿔을 보니 약간 울퉁불퉁한 게 보입니다.
이건 경로인 원이 각져 있어서 이렇게 모델링 된 겁니다.
좀 더 부드럽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실행취소(ctrl+Z)를 눌러 명령어를 실행하기 이전 상태로 다시 돌아가 원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구성요소에 세그먼트 수치를 보면 24라고 나와있습니다. 100으로 수치를 올려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부드러운 원뿔 모양이 완성되었습니다.
이번엔 육각형을 경로로 다시 한번 해 보겠습니다.
실행 순서에 유의하여 아까와 같은 방식으로 해보겠습니다.
먼저 경로인 육각형 선을 클릭한 뒤, 다음으로 팔로우미 명령어를 눌러줍니다.
마지막으로 팔로우미가 적용될 직각삼각형 면을 클릭합니다.
제대로 수행되었다면 위 이미지와 같은 육각뿔이 완성됩니다.
이번엔 팔로우미를 활용해 구를 모델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뷰포트를 정면으로 바꾸고 축 중심에 원 그리기로 반지름 500 짜리 원을 그려줍니다.
부드러운 모델링을 만들기 위해 세그먼트 수치를 100으로 올려 작업하겠습니다.
원뿔 모델링 할 때처럼 축 중심에 수직으로 경로가 될 원을 그려줍니다.
크기는 상관없으니 적당히 반지름 200 원으로 그리겠습니다.
부드럽게 회전시키기 위해 경로인 원도 세그먼트 수치를 100으로 올려줍니다.
실행 순서에 유의하여 팔로우미를 실행합니다.
경로 - 명령어(팔로우미) - 주체 순으로 클릭합니다.
명령어가 제대로 수행됐다면 위 같은 구체가 완성됩니다.
여기에 재질을 입혀 렌더링 하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자 이렇게 해서 FollowMe(따라가기) 명령어로 회전형 입체도형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다음 챕터에는 이동 명령어인 'Move'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다음 스킬을 가져올 것을 약속드리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다음 챕터에서 또 뵙길 바라며 지금까지 한영키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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