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케치업

바로 쓰는 스케치업 12 (회전형 입체도형 만들기)

by hanyoungkey 2025. 4. 29.

안녕하세요

한영키의 스킬북, 책주인 한영키입니다.

 

 

오늘은 따라가기 (FollowMe) 명령어를 활용한 회전형 입체도형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팔로우미'라고 불리는 명령어로 회전형 도형을 만들 때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이니,

 

천천히 따라 해 보시면서 숙달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FollowMe (따라가기)

 

 

팔로우미 명령어는 큰 도구 세트 중간 즘 Push&Pull 기능 밑에 위치해 있습니다.

 

 

팔로우미 명령어 위치

 

 

명령어에 마우스를 대보면 '선택한 면에서 경로를 따릅니다'라고 설명이 보입니다.

(스케치업 한글판 기준 설명입니다.)

 

이 설명을 풀어 보자면,

 

팔로우미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하나는 명령을 따라가는 면과, 나머지 하나는 명령을 이끄는 선(경로)

 

이렇게 두 가지가 충족되어야 실행되는 명령어입니다. 

 

 

팔로우미 명령어를 수행하기 위한 조건

 

 

위 이미지를 보시면

 

제가 뷰포트의 z 축에 접하게 직각삼각형을 그렸고, 그 아래로 z 축을 원점으로 하는 원을 그려놨습니다.

 

직각삼각형이 1번, 원이 2번이라 하고 설명드리겠습니다.

 

1번이 명령을 따라가는 주객체인 면이고, 2번이 객체가 따라가게 될 경로입니다.

 

1번이 2번의 동그란 선을 따라 회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제부터 제가 직각삼각형을 회전해 원뿔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팔로우미 명령어 실행 방법

 

 

팔로우미 명령어는 사용하는 순서를 잘 기억해야 합니다.

 

' 선 (경로)  →  명령어(FollowMe)    면 (객체) '

 

1. 먼저 따라갈 경로를 선택합니다.

 

2. 명령어(FollowMe)를 클릭합니다.

 

3. 명령어가 적용될 면을 클릭합니다.

 

위 순서대로 진행해야 명령어가 제대로 작동하니 잘 기억해 주셔야 됩니다.

 

여기서는 원을 먼저 클릭(1)한 뒤 명령어를 누르고(2) 직각삼각형 면을 클릭(3)해 원뿔을 만들어줍니다.

 

완성된 원뿔을 살펴보겠습니다.

 

 

팔로우미 명령어 실행 된 모습

 

 

만들어진 원뿔을 보니 약간 울퉁불퉁한 게 보입니다.

 

이건 경로인 원이 각져 있어서 이렇게 모델링 된 겁니다.

 

좀 더 부드럽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실행취소(ctrl+Z)를 눌러 명령어를 실행하기 이전 상태로 다시 돌아가 원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구성요소에 세그먼트 수치를 보면 24라고 나와있습니다. 100으로 수치를 올려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원(경로) 세그먼트 수치를 100으로 수정한 원뿔 모습

 

 

부드러운 원뿔 모양이 완성되었습니다.

 

이번엔 육각형을 경로로 다시 한번 해 보겠습니다.

 

 

육각형 경로에 팔로우미를 실행하는 모슾

 

 

실행 순서에 유의하여 아까와 같은 방식으로 해보겠습니다.

 

먼저 경로인 육각형 선을 클릭한 뒤,  다음으로 팔로우미 명령어를 눌러줍니다.

 

마지막으로 팔로우미가 적용될 직각삼각형 면을 클릭합니다.

 

 

육각형 경로에 팔로우미를 실행한 모습

 

 

제대로 수행되었다면 위 이미지와 같은 육각뿔이 완성됩니다.

 

이번엔 팔로우미를 활용해 구를 모델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면 뷰에서 원 그리기

 

 

뷰포트를 정면으로 바꾸고 축 중심에 원 그리기로 반지름 500 짜리 원을 그려줍니다.

 

부드러운 모델링을 만들기 위해 세그먼트 수치를 100으로 올려 작업하겠습니다.

 

 

수직으로 경로가 될 원 그리기

 

 

원뿔 모델링 할 때처럼 축 중심에 수직으로 경로가 될 원을 그려줍니다.

 

크기는 상관없으니 적당히 반지름 200 원으로 그리겠습니다.

 

부드럽게 회전시키기 위해 경로인 원도 세그먼트 수치를 100으로 올려줍니다.

 

 

팔로우미 명령어 실행하기

 

 

실행 순서에 유의하여 팔로우미를 실행합니다.

 

경로 - 명령어(팔로우미) - 주체 순으로 클릭합니다.

 

 

팔로우미 명령어로 만든 구

 

 

명령어가 제대로 수행됐다면 위 같은 구체가 완성됩니다.

 

여기에 재질을 입혀 렌더링 하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자 이렇게 해서 FollowMe(따라가기) 명령어로 회전형 입체도형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다음 챕터에는 이동 명령어인 'Move'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다음 스킬을 가져올 것을 약속드리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다음 챕터에서  또 뵙길 바라며 지금까지 한영키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