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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치업

바로 쓰는 스케치업 15 (물체 회전 시키기)

by hanyoungkey 2025. 6. 19.

안녕하세요

한영키의 스킬북, 책주인 한영키입니다.

 

 

오늘은 회전 명령어인 Rotate 기능을 이용하여

 

물체를 회전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물체 회전 시키기 (Rotate)

 

 

스케치업에서 물체를 회전시키는 방법은 Rotate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Rotate 명령어는 큰 도구세트 중간 부분에 위치해 있고 단축키는 [Q]입니다.

 

 

rotate 명령어 위치

 

 

우선 회전시킬 오브젝트를 하나 만들고 시작하겠습니다.

 

 

 

 

 

회전되는 걸 확인하기 위해 정육면체 위에 각 면마다 다른 모양으로 표시를 했습니다.

 

우선 단축키 [Q]를 누르면 로테이트 명령어가 실행되면서

 

마우스 커서 모양이 각도기모양으로 변한 게 보이실 겁니다.

 

여기서 각도기 모양과 색깔을 유심히 보셔야 되는데 물체가 회전되는 중심축을 나타내는 겁니다.

 

저처럼 파란색에 각도기가 위를 향해 있다면 물체가 Z 축 중심으로 회전하게 됩니다.

 

물체 위로 마우스를 가져 다대 보면 위치에 따라 저 각도기 모양과 색이 바뀌실 겁니다.

 

 

Z축

 

 

X축

 

 

Y축

 

 

위로부터 순서대로 Z 축(파랑), X축(빨강), Y축(초록)입니다.

 

이제 저 축에 따라 물체가 어떻게 회전하는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먼저 (1번) 회전시킬 중심축을 클릭합니다.

 

클릭을 하면 각도기가 고정이 되고 마우스 움직임에 따라 각도기가 회전하는 게 보이실 겁니다.

 

여기서 (2번) 회전이 시작될 시작점을 클릭해 줍니다.

 

어느 각도에서 시작하느냐에 따라 돌아가는 각이 다르기 때문에 알맞은 포인트를 지정해 줍니다.

 

보통 중심축에 수직으로 시작점을 잡아주시는 게 회전시키는 각을 계산하기 편리합니다.

 

그다음 마우스를 움직여보면 물체가 돌아가기 시작합니다.

 

 

 

 

 

보시기 쉽게 TOP뷰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제가 빨간 점선에서 시작해서 초록점선까지 마우스를 움직여 물체를 회전시킨 겁니다.

 

마우스를 움직이다 보면 느껴지시겠지만 각도기에 한 칸마다 탁탁 걸리는 느낌이 드실 겁니다.

 

사용자가 마우스만으로 컨트롤하더라도 회전각을 쉽게 잡을 수 있게 기능된 겁니다.

 

한 칸 당 15도로 계산하시면 되고 저는 90도 회전시키겠습니다.

 

마우스로 각도기를 90도 돌린 상태에서 클릭해 주면 Rotate가 완료됩니다.

 

 

Z축 기준으로 90도 회전한 모습

 

 

처음 상태와 비교해 보시면 빨간 동그라미가 있는 면이

 

Z 축 기준으로 90도 돌아가 아까는 뒤에 있어서 보이지 않았던 파란 달이 있는 면이 보입니다.

 

X축과 Y축 기준으로도 한 번씩 돌려보시면 어떤 식으로 Rotate기능을 사용해야 되는지 감이 오실 겁니다.

 

저는 간단하게 이미지로 회전방향만 보여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

 

 

X축 기준 회전방향

 

 

Y축 기준 회전방향

 

 

물체를 직접 회전시키는 것도 가능하지만 회전중심축을 물체 바깥으로 잡고 돌리면

 

그 주변 상하좌우로 이동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Rotate 이용하여 물체 옮기기

 

 

우선 옆에 오브젝트를 하나 복사하고 구분을 위해 색깔만 바꿔놓겠습니다.

 

노란 박스를 보라 박스 뒤로  Rotate를 이용해 이동시키겠습니다.

 

 

 

 

 

1번. 회전시킬 노란 박스를 클릭합니다.

 

2번. 단축키 [Q]를 눌러 Rotate기능을 켭니다.

 

3번. 회전 중심축을 보라박스 중앙으로 클릭합니다.

 

4번. 중심축에 수직으로 시작점을 클릭해 줍니다.

 

이제 마우스를 움직여 뒤쪽으로 돌려 보겠습니다.

 

 

 

 

 

보라박스 뒤쪽으로 90도 돌려서 클릭하여 Rotate명령어를 완료해 줍니다.

 

 

 

 

 

노란 박스가 보라박스를 중심으로 회전해 뒤로 이동한 모습입니다.

 

그런데 노란 박스의 면이 보라박스랑 다르게 돌아가있는 모습입니다.

 

이는 회전명령어로 보라박스를 중심으로 회전하여 이동했기 때문인데

 

보라박스를 가운데 두고 강강술래를 했다고 생각하시면 왜 저런 모양이 됐는지 이해가 되실 겁니다.

 

 

자 여기서 한 가지 더!!

 

Rotate 명령어도 이동 명령어처럼 복사기능이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이동명령어 때 복사를 했던 것과 동일한 구조입니다.

 

명령어를 누르고 중심축을 클릭한 뒤 ctrl 키를 누르면

 

커서옆에 + 모양이 추가되면서 복사회전이 기능이 실행됩니다.

 

 

회전 복사하기

 

 

원하는 각도에서 복사를 완료하고 키보드로 *[복사개수]를 입력하면

 

같은 각도로 다중복사도 가능하니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다중 회전 복사하기

 

 

 


 

자 이렇게 해서 물체를 회전시키는 Rotate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챕터에는 skb파일, 백업파일에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다음 스킬을 가져올 것을 약속드리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다음 챕터에서  또 뵙길 바라며 지금까지 한영키였습니다. 

 

감사합니다.